About Center for Trustworthy AI
CTAI 소개
인공지능신뢰성연구센터(Center for Trustworthy AI, 이하 “CTAI”)는 인공지능 신뢰성의 증진을 목표로
과학·인문·사회학간의 융합적 연구를 수행하는
융합분야 선도연구센터(Convergence Research Center, "CRC")입니다.
CTAI는 종래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(Trustworthy AI)에 관한 연구가 다소 추상적이고 원칙적인 윤리 또는 규범적 논의에 머물렀음을 인식하고,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AI 시스템의 유형 및 적용분야별로 발생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회적 위해와 리스크에 맞춰진 현실적이고도 실천가능한 기준을 도출하기 위해 출범한 협업연구 조직입니다.
CTAI는 이를 위해 인공지능 시스템의 활용이 초래할 수 있는 위험과 그에 관한 사람들의 인식을 실증하고, 이러한 연구 결과를 국내외 표준으로 구체화하는 한편, 개발자들이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측도(measure)로 정량화하고, 이를 솔루션의 형태로도 개발하여 보급하고자 합니다.
CTAI는 이처럼 현장과 연계된 연구 및 개발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가치와 효익을 사회 전반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파급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
그리고 이 과정에서 서로 다른 분야와 영역의 연구자들의 노력이 파편화된 학문적 테두리 내에서 단편적 연구에 그치는 한계를 극복하고, 실질적인 학제간 연구를 통해 향후 인공지능 분야에서의 융합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.
CTAI는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안목과 투자가 필수적이라는 인식 하에 관련 융합 인재의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는 등 차세대 연구자를 양성하는 것 또한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.